터널내 화재시 발생하는 그을음 및 연기포집 PILOT TEST
글쓴이  운영자 등록일 2017년 02월 22일 (09시 50분) 조회수 2,325

당사에서 '터널내 화재시 발생하는 그을음 및 연기포집 PILOT TEST' 관련하여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. 관련자료와 동영상을 첨부합니다.


- 내용 -

에스텍이앤지주식회사에서 최근 진행한 "터널내 화재시 발생하는 그을음 및 연기포집 2차 PILOT TEST"에 대한 소식입니다.


      


〈PILOT TEST용 시험설비 개요도〉

가) 시험조건

(1) PILOT TEST TUBE

     ① KS B 6311에 의한 ∅1,600 시험관 적용

(2) 제진필터(진애 포집용)

     ① 제진필터장치에 사용하는 제진필터 적용

     ② 제진필터장치용 제진필터는 미립자 1㎛이상 크기 포집효율 98%이상(at 2.5㎧)

     ③ 제진필터장치의 1Cycle운전 및 차압운전시 감김 속도에 의한 필터 면적에서

         유속5.5㎧ 적용

         즉, 기준 처리풍량 보다 2.2배로 상향(필터의 내구성 및 사용시간 시험)

(3) 스모그필터(연기 포집용)

     ① 스모그필터는 특수 제작한 필터임

     ② 스모그필터는 미립자 0.1∼1㎛이상 크기에서 포집효율 99.99%이상(at 2.5㎧)

     ③ 제진필터장치의 필터유속 2.5㎧일 때 기준 면적에서 5.5㎧적용 즉, 기준 처리

         풍량 2.2배로 상향(필터의 내구성 및 사용시간 시험)

(4) 축류송풍기(시험용)

     ① ∅1,600×1,700CMM×70mmAq×45kW×6p사양의 축류송풍기 사용

(5) 화재 발화기(시험용)


나) 시험방법

(1) 상기 PILOT TEST TUBE에 시험조건의 제진필터, 스모그필터, 축류송풍기 설치

(2) 축류송풍기는 인버터를 이용하여 필터통과 풍속 5.5㎧로 조절 즉, 기준 처리풍량

     2.2배로 상향운전

(3) PILOT TEST TUBE 흡입측에 점화된 화재 발화기 고정

(4) 축류송풍기는 제진필터장치의 1Cycle운전 및 차압운전시 필터 감김 속도에 의한

     면적으로 계산한 4분 운전(시험은 9분이상 운전)


다) 시험결과

동영상에서 보는바와 같이 화재에 의한 그을음과 연기의 미립자 0.1㎛(PM0.1)이상에서 99%이상 포집하는 것으로 판명(유속 2.5㎧와 결과가 동일함)

 

라) 시험결과에 대한 의견

(1) 제진필터장치의 1Cycle운전 및 차압운전시 필터가 눈막힘 없는 운전시간 100분

     내외

(2) 배기와 배연 겸용시 사용한 제진필터 양만큼 배연시 운전시간 단축됨

(3) 제진필터와 스모그필터는 자동재생장치로 재생하여 배연운전시간 100분 내외를

     기준으로 4회 운전가능





- 영 상 -

(영상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나타나며 '새 창에 이 콘텐츠를 엽니다'라는 문구를 클릭하시면 재생됩니다.)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TOqh6D_GQ4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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